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모든지식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 정리 1편

by 김교주 2020. 6. 22.







안녕하세요!!



김교주입니다!



오늘은!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자동차 소모품 교체 별거 아닌거같지만,다른어떤것보다도 중요할수도 있습니다!



제때에 교체해주지 않아서 엄청난 돈이 들어갈수도 있고,정말 곤란한 상황에 쳐한다든지,심지어 교통사고로 이어질수도 있습니다!



저도 20대초반 아무지식 없이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소모품을 제떄에 교체하지않아 정말 곤란한 상황에 쳐하고,필요없는 지출도 많이 했었죠..



또한 소모품 교체만 적절한 시기에 해주어도 차량의 수명이 훨씬 늘어난다는 사실도 아셔야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타이어




타이어는 가장 중요한 자동차 소모품 입니다.


타이어 교체를 적절한 시기에 하지않고 주행하다가 타이가 펑크라도 난다면,생각만해도 끔찍하네요


저는 실제로 고속도로에서 시속 90키로 정도로 운행하다가 뒷타이어가 펑크난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생각해도 아찔합니다.


타이어 교체주기는 일반적으로 4만~5만키로 정도로 알고계시는데,타이어는 절대로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잡으시면 안됩니다!


운전자마다 운전습관이 다르고,주로 운행하는 도로상태또한 다르기때문에 꼭 육안으로 확인하시거나 틈틈히 공기압도 체크할겸,카센터나 타이어전문점을 방문해서 체크하셔야 합니다.


수시로 체크하시고,장거리나 고속도로 운행하시기전에 꼭 육안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타이어결이 육안으로 봐도 잘안보이고 평평하다면 운행을 하지마시고 곧장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4만~5만/교체후 2년~3년후*






2.엔진오일



자동차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다양한 내연기관에서 윤활제로 사용되는 기름으로 일반적인 엔진오일의 교환주기 10000키로~15000키로 해주는것이 적당합니다.


이 엔진오일 주기만 잘 체크하시고 교환주기에만 맞춰 잘교환해주셔도 자동차 정비의 반이상 성공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또한 타이어 교체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10000~15000키로 지만 차량의 상태나,연식,에 따라서 다름으로 내차의 상태를 직접확인해야함*


*새차의 경우 5000키로 쯤에 교환해주는것이 좋음*


*엔진오일 바른 점검방법-차량을 운행후에 꼭 평지에 주차한후에 10분정도후(엔진이 식은후)에 보닛을 열고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를 이용하여 확인*


*엔진오일이 부족할때는 차량계기판에 엔진오일 경고등(주전자 표시)이 뜨기도함*






3.브레이크오일



자동차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 운전자들이 간과하는 경우가 가장많습니다!


저또한도 엔진오일이나 타이어교체주기는 확실히 알고있었지만.브레이크 오일 교체 주기는 전혀 몰랐던게 사실입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말그대로 브레이크가 정상작동을 하기위해 꼭 필요한 오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4만키로에 한번씩 교체*







4.미션오일



자동차는  변속기 종류에 따라 오토차량(자동식변속),스틱차량(수동식변속)으로 나누어지는데,미션오일은 오토,스틱차량과 관계없이 주행거리 10만키로 정도에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미션오일 육안으로 색 확인후 검붉은색이나 쇳가루 같은 이물질이 보이면 교체주기와 상관없이 바로 교체 해야함*








5.와이퍼



장마철이나 겨울에는 반드시 와이퍼의 상태를 미리 점검하여야 하고,필요시에 꼭 새제품으로 교체해주어야 한다.


와이퍼가 손상된 경우 시야를 방해할뿐하니라 자동차의 전면유리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바로 교체해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6개월에 1회씩 교체해주는것이 바람직하며,장마철이 다가오는 여름,눈이 많이 오는 겨울에 교체해주는것이 좋다,


또한 교체주기가 아닐지라도 와이퍼의 고무날이 수직으로 유지되지 않고 누워있을때.와이퍼가 지나가고 난 앞유리에 얼룩이 생길때,전면유리에 맺히는 물방을이 제대로 닦이지 않아 시야를 방해할때,워셔액을 뿌려도 유리가 깨끗해지지 않을때,와이퍼 작동중에 소음이 크게 발생할때는 바로 새제품으로 교체해주어야 한다.


*후면 와이퍼의 경우 전면와이퍼보다 사용량이 매우적기 때문에 1년에 한번정도 교체를 해주면된다*








오늘은 자동차 소모품 교체시기에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세밀하고 꼼꼼하게 체크하시고,차계부 작성도 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항상 안전운전 하시구요!




다음편에 계속해서 자동차 소모품 교체시기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행복하시구요!




구독과 공감과 댓글은 정말 많은 힘이 됩니다!








댓글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