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모든지식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 정리 2편

by 김교주 2020. 6. 23.








안녕하세요!!



김교주 입니다!!



오늘은 지난번포스팅에 이어서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06/22 - [알고싶은 모든지식] -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 정리 1편



지난번에는 타이어,엔진오일,브레이크오일,미션오일,와이퍼 의 교체주기에 대해서 포스팅했습니다!



그러므로 1편도 꼭 확인하세요!



그럼 이어서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6.에어컨필터



차량의 외부보다 더중요한 것이 바로 자동차 내부의 쾌적한 공기 환경조성입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이면 더더욱 신경을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주기는 6개월,1만키로 주행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하지만 미세먼지나 황사가 잦은 봄에는 꼭 한번 갈아주셔야합니다.5월이나 가을이끝나고 겨울이 시작되는 11월에 교체해주면 좋습니다.



*일년에 두번!(한창봄인 5월,가을이끝나가는 11월에 교체*

*차량은 지속적으로 열을 흡수하여 습기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그습기로 인하여 세균이 번식하며,충분히 말리지 않고 사용하면 악취의 원인이 되기도함.(주차를 하기 5분정도 에어컨을 끄고 외부유입모드로 변경하고 주차를 하는것이 좋음)


7.자동차배터리



아마 자동차를 운행하시는 분들이라면 배터리가 방전되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대부분일겁니다.


일반적인 자동차 배터리 교환주기는 2년에서 3년 입니다!그렇지만!경우에 따라 연장되기도 하고 단축되기도 합니다!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


1.라이트나 비상등을 켜둔채 장시간 차량을 방치하는 경우(요즘차량은 오토라이트 기능이있어서 발생빈도가 적음)


2.차량내의 블랙박스가 상시녹화로 설정되어 있어서 배터리 전력을 많이 소모하는경우..


3.겨울철추위로 인하여 방전되는경우(배터리의 전해질이라는 물질이 낮은온도에서 제기능을 못하기 때문,)


4.오랜기간 운행을 하지 않을시.


배터리가 방전될때 나타나는증상


1.전조등이 약하게 들어옴.


2.엑셀을 밟았을때 헤드램프가 약하고 각종 편의 장비가 작동이 수월하지 않음.


3.시동을 걸었을때 평상시와 다른 소리가 나거나 약하다.


*일반적인 배터리 교체주기는 2년~3년이다*

*배터리 방전으로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여 점프를 할경우 시동이 걸린후 30분이상 꼭 운행을 하거나 시동을 유지해야 배터리 충전이 완료됨*


8.냉각수



냉각수는 말그대로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하고 있으며,겨울철에는 이와 반대로 차량미운행시에 엔진이 얼어붙는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함.


냉각수의 교환주기가 지나서 운행을 하게 되면 주행중 발생하는 엔진의 열을 제때 식혀주지 못해 엔진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고,(계기판에 온도계가 있음.)오버히트 현상이 일어나며,심하면 보닛에서 연기가 나며,화재까지도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냉각수 교환주기는 2년/4만키로 운행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나,육안으로 확인하여 색이 짙어 검정색을 띄면 바로 교체해야한다.



*급하게 냉각수로 물을 사용한경우 여름철에는 상관없지만 겨울에는 얼어붙을수가 있으므로,이를 방지시키는 부동액과 같이 사용해야함*

*일반적인 냉각수 교환주기는 2년*


9.브레이크패드



자동차운행중 가장 중요한것은 잘달리는것이 아닌 잘 서는것이라고 말합니다.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않아 차량이 제때 정지하지 않는다면


자신의 생명뿐이 아닌 타인의 생명까지도 위협할수 있기때문입니다.


브레이크패드는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멈출수 있게 만들어주는 부품으로 정말 중요합니다.


일반적은 교체주기는 5만~6만키로 정도 입니다.


하지만 이브레이크 패드도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운전습관에 따라서 교체주기가 달라질수 있으니 꼭 카센터에서 정기점검을 받으시길바랍니다.



*일반적인 교환시기는 주행거리 5만키로~6만키로 입니다*

*브레이크 패드 성능이 다하면 브레이크 사용시에 갈리는 소리가 나거나 브레이크 반응이 늦고 제동시간이 길어짐*


10.브레이크액



브레이크액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힘을 증폭시켜서 자동차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며,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마찰하기 위한힘을 전달하는 역할을함.


일반적인 교체주기는 2만키로~4만키로 정도입니다.


*브레이크액이 부족한 경우 브레이크 경고등이 들어오며,주행중 브래이크가 밀림현상이 생긴다*



저번에 이어서 오늘까지 자동차 소모품 교체주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안전운전 하시고!



나와 가족,그리고 타인의 생명까지 위협할수 있는 자동차 소모품 교체!



꼭 미리미리 체크하시고 적절한 시기에 미리 교체하시기를 바랍니다!



제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오늘도 내일도 행복하시구요!



공감과 구독과 댓글은 정말 많은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