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모든지식

대출의 종류와 용어정리

by 김교주 2020. 5. 17.


안녕하세요!


김교주입니다!


이번에는 또 돈과관련된 대출의 종류와 용어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아마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주변에서 많이 들어보셨지만 정확한 의미나 뜻은 모르고 계시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살아가면서 꼭필요한 대출의 종류와 용어정리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대출의 정의 : 돈이나 물건 따위를 빌려주거나 빌리는것을 말함.쉽게 말해 금융기관에 돈 빌리는것이다.


1 . 대출의종류


담보대출 : 소유한 부동산이나 증권, 전세보증금 등을 담보로 받는 대출이며 대출가능금액은 담보물의 가치에 따라 다르다.대출금을 갚지 못하면 담보물을 처리하여 갚을 수있기 때문에 대출 이자율이 낮은 반면 신용대출에비해

절차가 상대적으로 매우 복잡함.담보의 종류는 부동산(주택,아파트.빌라,토지,자동차)전세보증금,유가증권,채권,보증보험증권 등이 있다.


신용대출 : 금융회사가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하고 해주는 대출이다.고객의 경제적 처지,직업,거래사항,등을 고려하여 대출금액과 이자율을 정한다.

신용대출은  순수한 무보증신용대출과 신용보증사의 보증서를 세우는 신용대출로 분류되며,무보증 신용대출은 진정한 신용대출로 본인의 신용도에 따라서 결정되는 상품.

이에 비해서 담보대출은 신용대출에 비해 장기간이고 금액이 크며 대출이자가 낮은 것이 일반적이다.돈을 빌려주는 사람은 돈을 돌려받지 못할떄를 대비하여 빌리는 사람으로부터 부동산이나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자산을 잡아두는것을 말한다.신용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업의 유무이다.직장을 일정기간 이상 가지고 연봉이 일정 수준이 되면 은행으로 부터 신용대출을 받을수 있다.

하지만 자영업,전문직은 금융회사 별도로 신용판단 지준을 만족해야 신용대출을 받을수가 있다.


카드현금서비스 : 신용카드 회사에서 자사의 신용카드 이용자에게 정해진 한도 내에서 일정기간 현금을 빌려주는 대출


마이너스통장 : 입출금 통장을 거래하는 고객의 이체내역 거래실적 직업 신용도를 감안하여 대출한도를 미리 산정하고 대출한도를 미리 부여하여 필요한 만큼의 금액만큼 자동으로 대출이 되게 하는 상품.


카드론 : 신용카드회사 또는 제휴를 맺은 은행에서 카드회우너을 대상으로 본인의 신용도와 카드이용실적에 따라 대출을 해주는 상품,신용등급은 카드 이용실적이 많고 연체가 없을경우 상위등급으로 상향조절이 가능하며,카드론의 한도는 이신용등급과 과거의 카드 결제실적,그리고 담보의 내용에 따라 결정된다.


2 . 대출용어 정리


금융권 : 금융에 관계돤 일을 하는 사람들의 모든영역 또는 범위.


1금융권 : 우리나라의 금융기관,예금은행을 통틀어 말한다.일반시중은행,지방은행,외국은행,특수은행 그리고 인터넷은행이1금융권에 속한다.(우리은행,하나은행,신한은행,극민은행,기업은행,농협은행 주로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은행이다)


2금융권 : 1금융권을 제외한?금융기관을 말함.은행법을 적용받지 않으면서도 일반상업은행과 유사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어 비은행기관이라고도 부릅니다.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기 때문에 2금융권은 금융정책 규제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다.(2금융권은 큰틀로 설명을하자면,증권사,보험사,카드사,저축은행 등이있다.)


3금융권 : 일반적으로 제도권 밖의 사금융권을 말한다.대부업체,사채업체등이 해당디며 다른말로 소비자 금융이라고도 함


원리금균등분할상환 : 대출을 받은날부터 만기일까지 매월 납부 금액이 동일함.말그대로 원금과이자를 동일하게 나눈금액을 납부하는것


금균등분할상환 : 대출금액의 원금과 원금 잔액에 따른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방식이며,매월 납입할 금액이 달라지며,초기에는 상환금액이 높아 부담스러울수있음.


증도상환수수료 : 약속된 날짜보다 앞서 대출금을 갚을때 운금에 덧붙여 내야 하는돈,수수료나 벌금과 비슷한 성격.


만기일시상환 : 약정된 대출 기간동안은 이자만 원금상환은 하지않고 이자만 납부하며 만기일에 원금전체를 상환하는 방식


만기지정산환액 상환 : 대출금의 일부를 약정기간 동안 균등하게 납부하고,나머지금액을 만기에 일시적으로 상환하는 방식.


변동금리 : 대출약정기간에 시장금리에 따라 이자율이 변동되는 것.


고정금리 : 변동금리와 반대말.시장금리와 상관없이 이자율이 고정되는것.


LTV :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때 인정되는 자산가치의 비율,쉽게 말해서 담보인정비율을 말하는것.


DTI : 총부채 상환비율로 금융부채 상환능력을 소득으로 따져서 대출한도를 정하는 계산비율을 말하는것.


DSR : 연간 갚아야할 모든 종류의 부채의 원금과 이자를 합한후 연간소득으로 나눈값을 말함.



이번에는 대출의 종류와 기본적인 용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기존에 포스팅했던 회계용어,부동산용어.재테크용어 등과 겹치는 내용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회계,재테크,대출,부동산 큰틀에서 보자면 다 똑같은 목적을 띄고 있기에 어쩔수 없네요!


앞으로 계속 포스팅을 해나가면서 좀더 전문적인 포스팅을 할수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내일도 힘차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구독과 공감과 댓글은 저를 행복하게 합니다!

'알고싶은 모든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LH 전세자금대출 총정리  (0) 2020.05.20
전세자금 대출의 종류와 조건  (0) 2020.05.18
5.18광주민주화 운동과 배경  (0) 2020.05.16
재테크 용어의 정리  (0) 2020.05.15
회계의정의와 용어정리  (0) 2020.05.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