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모든지식

세무용어 정리

by 김교주 2020. 5. 10.


안녕하세요!


김교주입니다!


오늘은 기본적인 세무용어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도록 할텐데요!


저번에 포스팅 했었던 부동산용어 만큼이나 중요하다는 사실은 우리모두가 알것입니다!


특히나 개인사업을 준비중이시거나 개인사업을 하고계신분들에게는 더없이 중요한 포스팅이 될것입니다!


자그럼! 기본적인 간단한 세무용어 정리에 대한 포스팅 시작해보겠습니다!




과세 : 납세의무의 내용을 확정하며 그이행을 명령하는 행정처분을 말함. 쉽게 말해 세금을 매김을 말함.


비과세 : 일정한 과세대상 물건에 대하여 과세를 하지 않는것을 말한다. 처음부터 과세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에서 일단 과세대상에 포함되어있지만납세 의무자체는 성립하나특별한 이유가 있는경우 그 납세의무의 일부 또는 전부가 면제되는 감면과 다르다. 쉽게 말해 과세대상에 포함되지 않는것을 말함.


조세 : 국가,지자치가 그경비에 충당할 재력을 얻기위해 반대급부 없이 일반국민으로 부터 강제적으로 징수하는 금전과 재물.


부가가치세 : 간접세의 일종으로,거래 단계별로 재화나 용역에 생성되는 마진에 부과되는 조세를 말함.


종합소득세 : 개인에게 귀속되어 발생된 각종 소득을 종합하에 과세하는 소득세의 일부,개인의 사정을 고려할수 있고 개인의 담세력에 일치하는 과세를 할수있다.


법인세 : 법인의 소득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부과하는 조세.세액을 납부하지 않은경우에 가산세가 적용된다.


양도소득세 : 토지나 건축등을 유상으로 양도하여 얻은 양도 차익에 대하여 부과하는 조세를 말함.


연말정산 : 급여소득에서 원천징수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일을 말함.


원천징수 : 소득 또는 금액을 지급하는 자가 그금액을 지급할때,원천납세의무자 가 내야할 세금을 국가에서 대신하여 징수하고 납부하는 조세 징수방법중 하나를 말함.


증여세 : 타인으로 부터 재산을 무상으로 증여받는경우 증여받은 재산가액에 대하 부과하는 조세를 말함.


상속세 : 증여자의 사망으로 인하여 그효력이 발생하는 일종의 정지 조건부 증여에 따른 취득재산에 부과하여 징수되는 조세를 말함.

 

*상속과 증여의 차이* (쉽게말해 상속은 사망후에 재산을 물려주는것이고,증여는 생전에 재산을 물려주는것을 말함)

증여자 : 재산을 준사람을 뜻함


수증자 : 재산을 받는사람을 뜻함


증여일 : 실제로 증여받은날을 말함


지방소득세 : 지방세의 한세목으로,납세의무자에 따라 법인세에 부수적으로 붙는 부가세를 말한다.

지방소득세는 소득세법에 따른 거주자 또는 비거주자의 소득의 개인지방소득과, 법인세법에 따른 내국법인 또는 외국법인의 소득인 법인지방소득으로 나뉜다.


일반과세자 : 부가가치세가 과세되는 사업을 할때,사업자 등록을 하면 일반과세자 혹은 간이과세자로 등록을 해야한다.

일반과세자는 10%의 세율이 적용되며,물건 등을 구입할때 받은 매입세액을 전액 공제받을수있다.

또한,세금계산서를 발행할수 있으며,전년도 1년간의 매출액이 4800만원 이상이어도 일반과세자로 분류됨을 말함.


간이 과세자 : 전연도의 재화와 용역의 공급에 대한 대가가 4천800만원에 미달하는 소규모 개인사업자를 말한다 

간이과세자는 영수증을 발급하지 않아도된다.


비과세 소득 : 과세되지 않는 소득을 말함.


과세표준 : 쉽게 말해 세금을 부과하는데 있어서 그기준이 되는것을 말함.


간이영수증 : 직접 수기로 입력하여 발행하는 영수증을 뜻함.주로 규모가적거나 매출이 낮은곳에서 쓰임.


세금계산서: 상대방과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거래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해주는 증빙서류를 말함.

                

기장 : 세무신고를 위한 장부작성을 뜻함.



이번에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정말 중요하고 꼭!알아야할 기본적인 세무용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또한 앞으로 계속 포스팅을 해나가면서 많은것들을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즐겁고 유익한 실생활과 제태크에 꼭 필요한 용어들만 정리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찾아주시는 여러분들의 


공감과 댓글은 큰힘이 됩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모든분들이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