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모든지식

자동차 리스 종류 장단점

by 김교주 2020. 6. 6.



안녕하세요!


김교주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리스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저번에 포스팅했던 장기렌트 장,단점도 참고하세요!


2020/06/03 - [알고싶은 모든지식] - 장기렌트 장점 과 단점


예전에는 자동차라고 하면 소유하는것이 정석이었는데 요즘은 사람들의 인식도 많이 바뀌고,


여러가지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꼭 구매를 하지않고 장기렌트 를 하시거나 아니면 리스도 많이 이용하시곤 합니다.


리스는 몇가지 종류가 있습니다.이에따라 계약조건이나 특징이 매우다르죠.


그럼 지금부터 리스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리스(Lease)-업체의 명의로 구입한 자동차를 월리스룔를 지불하고 일정기간 이용할수 있는 자동차 대여서비스,계약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에 차량반납/매입/재리스 선택할수있다.리스의 종류에 따라 조건이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을 잘생각하고 선택하는편이 좋다.



장기렌트와 리스의 차이 


1.구매방법 :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렌트카회사에서 차량을 구매하고 소비자에게 대여해주는 형태이고,리스는 금융상품의 하나이기 때문에 다른 대출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으 대출과 부채로 분류되며,그에 따라 추후대출이 필요한 순간에 대출가능금액에 영향이 있을수 있다.이에 반해 장기렌트는 일반렌트카와 같은 빌리는 개념이기 때문에 대출이나 부채로 잡히지 않으며 추후 대출금액에 영향이 없다.


2.주행거리특약 : 리스는 1년주행거리에 대한 제약이 있으며,초기에 설정한 주행거리보다 많이 운행했을경우에는 초과한 금액을 추가지불해야함.장기렌트는 계약사항에 따라 주행거리 특약이 있기는 하지만 주행거리에 제한없이 계약을 하더라도 렌트비용이 많이 올라가지 않는다.


3.번호판 : 장기렌트의 경우에 하허호 등 렌트카사의 번호판을 사용하게 되어있지만,리스의 경우에는 일반차량과 동일한 일반번호판으로 운행이가능하다.실질적인 모든 장점을 따져보더라도 장기렌트가 리스보다는 효율이 좋지만,사람들이 리스를 선택하는 가장 큰이유다.


4.보험 :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월렌트료에 자동차 보험료가 포함되어있지만 리스상품은 따로 보험가입을 해야되는 차이점이 있다.장기렌트의 단점인 보험경력이 인정되지 않는점에 비해 장점으로 보일수도 있지만,월납입료외에 보험료를 납부해야 한다는 단점이있다.



여러가지 장기렌트와 리스의 차이를 살펴보았을때 보험경력이 인정안된다는 부분 말고는 모든면에서 장기렌트가 효율적입니다.


보여지는것도 무시할순 없겠지만 말이죠(장기렌트의 하허호 번호판,하지만 요즘은 '하허호' 번호판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사라진듯)


자그럼 이제 리스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리스의 종류 


금융리스-일반적인 자동차 할부개념과 비슷한 리스서비스이며,계약기간동안 차량출고가를 나눠서 지불하는 방식.계약기간 종료까지는 차량소유권이 리스업체에 있다.일반할부+현금 구매시보다 초기비용이 적게들어가는 장점이 있다.반납옵션없이 계약기간이 종료되면 무조건 인수해야합니다.


*차량등록은 리스사명의,회계처리상으로는 소비자자산으로 부채로 반영된다.*


운용리스-가장 보편화된 자동차리스의 종류로 오토리스라고도 부릅니다.고객이 이용하길 원하는 신차를 업체가 대신 구매한후,보증금을 먼저 예치하고 계약이 끝나는 시점에 차량의 잔존가치를 산정하여 그금액을 제외한 비용을 계약기간으로 나눠서 계산하는 방식이다.계약종류후 보증금을 돌려받을수 있는장점이있다.


*차량등록은 리스사 명의이고 내 자산으로 잡히지 않으므로 부채비율을 낮출수 있다.*


*잔존가치- 차량이용 약정기간이 종료되었을때의 차량의 가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말한다.*


유예리스-금융리스에서 파생된 상품이라고 보면되며,자동차 출고가의 30% 정도 금액을 선수금으로 지불하고 리스계약 종료시점에 나머지 금액을 납부하는 상품.월납입금액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으며,유예후에 목돈이 생길 예정이라면 이용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계약종료후에 유예금을 납부해야 하는데 그시점에 해당차량의 시세가 유예금보다 저렴하여 차량을 인수하고 판매할경우 손해를 볼수있으므로 유의해야한다.*



오늘은 자동차 리스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자의 상황과 목적을 고려하여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꼼꼼 하게 따져보고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리스보다는 장기렌트쪽이 장점이 더 많은거같습니다.

그럼 오늘도!내일도 행복하세요!

구독과 공감과 댓글은 정말 많은 힘이됩니다!

'알고싶은 모든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혼부부 특별공급 2020 조건  (0) 2020.06.08
실업급여 조건 과 신청  (1) 2020.06.07
주택청약 당첨후 절차  (3) 2020.06.04
장기렌트 장점 과 단점  (0) 2020.06.03
현충일의 유래와 현충원  (3) 2020.06.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