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모든지식

주택청약 당첨후 절차

by 김교주 2020. 6. 4.



안녕하세요!


김교주입니다!


이번에는!지난번에 포스팅했었던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이후 주택청약 당첨후 에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2020/05/21 - [알고싶은 모든지식] -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지난번 포스팅 글이니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믿습니다!


거의 로또라고도 하죠! 정말 기적적으로 주택청약이 당첨이 됬다면! 상상만 해도 기쁩니다.당첨이 확인이 되고 나서 부터가 어찌보면 더 중요할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분들이 당첨후에 절차가 어떤식으로 되는지,자금계획을 제대로 세우지 않아 당첨이 되고서도 포기를 하는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이런분들의 대부분이 그냥 한번 신청해보았다/안될거같아서 그냥 한번 해보았다/이런 분들이 정말로 대부분 이었습니다.


당첨이 되었을경우 이로인해 재신청을 하기까지 일정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청약을 신청하기 전에 미리 본인의 자금사정과 계획에 맞아떨어지는 곳으로 신중하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주택청약 당첨후의 절차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1.당첨확인-주택청약에 당첨되면 당첨날에 청약홈 사이트에서 자정에 확인이 가능합니다.당첨확인이 되면 동,호수가 나오게 되며,시공사에서 당첨자들에게 문자발송을 합니다.



2.정식계약-당첨확인을 하였다면 정식계약을 해야하는데 당첨된곳의 납부할금액을 정확히 확인한후에 납부일정을 체크합니다.기존의 아파트 투유가 청약홈으로 바뀌었으므로 청약홈에서확인하시거나 해당아파트의 모델하우스에 직접방문하시면,모집공고,계약일,중도금납부,잔금납부 일정에 대한것들을 눈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계약금은 보통 10%정도가 됩니다.

추가옵션에따라서 (발코니 확장)공급가액이 달라지는점도 알고계셔야 합니다.(공급가액이 올라가면 계약금도 같이 상승)이후의 자금계획을 꼼꼼히 세워두어야 합니다.


3.중도금납입-중도금이란 아파트 분양가의 10%씩 6번에 걸쳐서 나부하는것을 말합니다.시행사에서 지정한 기간에 보통 1~6회차에 걸쳐서 납입을 하게되며 대부분은 은행대출을 이용하여 진행합니다.분양아파트 마다 지정은행 이 있어서 중도금 대출 시기에 은행에서 방문안내가 오거나 모델하우스에서 지정한 날에 계약자들을 모아서 대출신청을 합니다.입주전 중도에 큰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계약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적을수도 있지만 중도금 대출상환때마다 이자를 납부해야 하는 비용을 계산해야 합니다.또한 중도금 60% 무조건 전액 대출이 되지는 않는다.(비조정지역,조정지역,투기과열지구 정부의 부동산 규제에 따라서 상이함으로 청약신청전에 모든 정보를 습득하여 계획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편이 좋다.)

또한 분양가가 9억원을 초과하면 중도금 대출을 받을수 없기 때문에 중도금 전액을 일정에 맞춰서 현금으로 납부해야한다.


4.잔급납부 및 소유권 이전-아파트 공사완료후 입주기간이 시작되며,이때잔금을 치루고 잔금이 치뤄지고 나면 소유권이전이 되어 해당주택에 소유권을 취득하게 됩니다.잔금은 아파트를 입주하면서 내는 나머지 금액으로,중도금 대출을 받았다면,중도금까지 포함해서 전부 상환해야합니다.계약금 10%를 제외한 나머지 90%의 큰금액의 지불이 어렵다면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해서 잔금납부에 이용하시면 됩니다.(주택담보대출은 본인의 신용도와 주택보유수에 따라서 다를수 있음으로 이부분도 꼭!꼼꼼히 확인해야함)


이번에는 주택청약 당첨후의 절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중요한것은! 청약신청하기전에 그주택에 대한 모든정보를 미리 완벽하게 알아보시고,그에따른 자금계획을 정말 꼼꼼하게 준비하고,혹시나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미리 여유자금도 준비해놓고(최소한 계약금정도)모든것이 맞아떨어졌을때에 청약신청을 하시길 다시한번 당부드립니다.


한번포기한 청약통장은 재신청을 할수없으며,최소1년에서 5년까지는 청약신청을 못하는 상황이 올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원하는 내집마련!


청약통장으로 이룰수있습니다!


그럼 오늘도!내일도 행복하시구요!


구독과 공감과 댓글은 정말 많은 힘이 됩니다!

'알고싶은 모든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업급여 조건 과 신청  (1) 2020.06.07
자동차 리스 종류 장단점  (0) 2020.06.06
장기렌트 장점 과 단점  (0) 2020.06.03
현충일의 유래와 현충원  (3) 2020.06.01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0) 2020.05.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