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모든지식

CMA통장 종류와 특징

by 김교주 2020. 5. 29.



안녕하세요!


김교주입니다


이번에는 재테크의 기본 CMA 통장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은행금리가 점점 낮아지고 가까운미래에는 마이너스 금리의 시대가 분명히 올것입니다.


그동안 은행에 목돈을 예치하고 소정의 이자를 제공받던 우리가 앞으로 마이너스 금리 시대가 오면,돈을 맡겨두고도 돈을 내야 하는 현실에 쳐할것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은행의 예적금 보다 금리가 높은 CMA 통장에 대해 관심도 많고,실제로 많이 이용들 하시는데요.


지금같은 저금리 시대에 CMA통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CMA (Cash Management Account) 통장의 정의 : 시중은행이 아닌 증권사,종합금융회사가 운용하는것으로 고객의 돈을 국,공채등에 투자하고 수익배분하며,시중은행의 입출금통장과 달리 매일매일 금리를 계산해서 제공한다.한계좌로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며,주식과 펀드 투자가 가능하다.단 현금을 자주 출금하는 경우에는 조금 많은 수수료가 발생할수있음.


CMA통장의 종류



종금형 

예금자 보호법을 받을수있어 최대 5000만원까지 보호를 받을수 있다.그렇기 때문에 재테크를 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안전성(원금 보장)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CMA 종금형 상품을 추천하고 있다.이자를 목적으로 하는 RP형 보다는 수익이 덜하지만 운금이 보장이 되기 떄문에 조금의 수익을 포기하더라도 안정성을 최고로 중요시 한다면 CMA 종금형 상품을 선택하여야 합니다.이제수수료가 비쌀수 있으며,자동이체및 ATM입출금 시간에 제약이 많으므로 주의해야함.


*예금자 보호법 : 금융기관이 영업정지.파산등으로 인해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할경우를 대비해서 예금보험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예금자를 보호하고 금융제도의 안정성을 유지하려는 목적에서 제정된법이다.(한금융사 별로 5000만원씩 보장함)


RP 형

Repurchase Agreement 약자로 은행에서 일정기간 이후에 다시 사는 조건으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다른말로 후순위 채권이라고도함.이러한 RP를 기본으로 하는 CMA가 바로 RP형 CMA 통장입니다.채권이 기초가 되기 때문에 이자는 확정금리입니다.증권사는 고객에게 확정금리를 약속하고 투자한 수익을 얻습니다.종금형과 반대로 가장아쉬운 점은 예금자 보호법을 받을수가 없어서 원금보장을 하지 않는다는 크나큰 단점이있습니다.원금손실의 리스크가 있는 상품이죠,하지만 안전성이 매우 높기때문에 일반직장인들이 무난하게 가입할수 있는 CMA통장 상품입니다.


*후순위 채권 : 채권발행 기업이 파산했을떄 채무변제순위에서 일반채권보다는 뒤쳐지나 우선주나 보통주보다는 우선시하는 채권*


MMF 형 

(Money Market Fund) 을 기반으로 하는 종합자산 관리계좌이며,고객자금을 MMF 에 자동투자하는 실적배당형 상품,실적배당형 상품에 투자하기때문에 운용수익에 따라 금리가 변함,확정금리가 아니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경우 제시한 금리를 제공받지 못할수도 있습니다.하지만타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수있으다,양도성 예금증서와 같은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으로 자산운용사들이 만들어서 파는 금융상품이다.


*자산운용사 : 채권과 주식을 매매하고 펀드를 관리하는 펀드매니저가 있는 회사로 뮤추얼펀드에 모인돈을 운용한다. 


MMW 형 

고객의 자금을 한국증권금융 등 신용도가 높은 기관의 단기 금융 상품에 투자하고 그에따른 수익을 하루하루 정산해주는 상품이다.다른상품들에 비해 금리는 낮지만 매일이자가 계산되므로 일복리 효과를 볼수있어서 예치기간이 길수록 유리하다.수익률은 금리와 연동되어지기떄문에 금리가 내려가는 상황보다는 오르는 상황에서 더 유리하다.


CMA 통장의  활용


1.비상금통장으로 사용 - 자금이 모여있는 동안 이자 수익을 발생시킬수있어서 유리함.


2. 급여통장으로 사용-급여가 입금되고 소비하기 전까지 모든돈에 하루하루 이자를 지급해주기 때문에 따로 저축하지않고 소비하고 남은돈을 그냥 월급통장에 모아두는 분들에게 유리함.


3. 투자금 통장 -예/적금을 들어간 경우가 아니라 주식과 펀드에 투자하는 경우에는 돈이 들어오는대로 바로 상품을 매매하는것이 아니라 타이밍을 지켜봐야 할때고 있으므로 이럴때 투자금이 CMA 통장을 거치면 추가 이자 수익을 얻을수 있다.


이번에는 CMA 통장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하지만 이 CMA 통장도 시중은행의 예적금 보다 금리가 높고 수익성이 조금 높을뿐.물가상승률 조차 따라잡을수 없다는 사실..돈을모으는 하나의 재테크 방법이라고 생각하시고 본인의 성격에 맞게 상품을 잘 선택해서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내일도 행복하시구요!


공감,구독,댓글은 정말 큰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