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모든지식

개인연금보험 종류와 특징

by 김교주 2020. 5. 27.



안녕하세요!


김교주 입니다!


이번에는 연금시리즈 2번째!개인연금 보험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2020/05/26 - [알고싶은 모든지식] - 국민연금의 개념과 특징


지난시간에는 연금시리즈 첫번째로!국민연금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국민연금부터 정확하게 알고서 개인연금을 나중에 알아야 서로의 장단점도 

비교도 되고,특징도 더 명확하게 구분할수있을거같습니다.


그럼 개인연금보험의 개념부터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인연금보험 


국민연금,공무원연금,군인연금 등 공적연금이나 기업의 퇴직금 제도외에 개인적인 대비책으로 1993년 12월25일 정부가 발표한 노후생활 보장책으로서의 장기저축제도이다.은행에서 취급하는 개인연금신탁과 보험회사에서 취급하는 개인연금보험 두가지가 1994년 6월20일부터 시행됨.

연금을 수령할때 이자소득이나 보험 차익에 대한 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으며 매년 불입액의 40%를 소득공제해준다.유의점으로 연금저축보험과 연금보험은 최소 5년 혹은 10년이상 가입하는 장기상품이라는 것이다.만기까지 유지하면 절세상품이지만 중도해지시 리스크가 크다.



입자격 


가입자격 이나 조건이 따로 없으며,경제활동을 하지않더라도 누구나 가입할수있으며 가정주부나 학생도 계좌를 개설할수있다.



개인연금보험의 종류와 특징


개인연금신탁 

판매가 종료된 은행권 상품으로 예금자보호가 되어 원금보장형 상품이다.납입시기와 납입금액을 유동성있게 조절이 가능하고,공시이율로 수익률을 내는 상품이다.(저금이 일수록 수익률이 낮음)


*공시이율-객관적인 외부지표금리*회사의 운용자산 이익률을 곱해 가동이 준 평균하여 산출하며 공시이율 적용시점의 전월말 직전 3개월을 기준으로 산출한 이율을 말함.쉽게 말해 보험사에서 매달주는 변동금리라고 생각하면됨.



개인연금보험

연금신탁과 마찬가지로 원금보장형인 상품 납입시기와 금액이 고정되어있음.공시이율로 수익률을 내는 상품이며 저금이일수록 수익률이 낮음,5년이상 납입하고 10년이상 유지시 비과세 적용,5천만원까지 예금 보호가 되며,보험사별로 2%~3%이내의 이율을 받을수있음.현재 저금리 현상으로 인해서 공시이율은 점점 하락하고 있기떄문에 보험사의 사업비와 물가상승률은 감안한다면 만족스러운 연금액을 만들기는 어렵다.


*비과세-저측을 하고 생기는 이자소득의 15.4%를 과세하게 되는데 이를 면제해주는것을 말함.*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과 동일하게 공시이율이 적용되며 연금저축의 공시이율은 2!3%이내 수준이며 세액공제 상품이기 때문에 근로소득 세금중에서 연금저축보험 가입여부에 연간 최대 400만원 한도에서 소득별 총 급여 5500만원 이하는 16.5%이상은 13.2%까지 세금을 공제받을수 있음.


*세액공제-근로소득 세금중에서 세액공제 가입 여부에 따라 세금을 줄여주는 제도*


변액연금보험 

펀드에 투자하는 상품이다.말그대로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예금자보호법에 적용되지 않는 단점이있다.그리고 펀드수익률에 따라서 수익이 많아질수도 적어질수도 있는 리스크가 있는 상품.단 다양한 펀드의 자산 배분을 통해서 분산투자가 가능하며,펀드변경을 통해 리스크를 관리하면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충분히 은행의 물가 이상의 수익을 낼수있다.연금보험과 마찬가지로 5년이상 납입하고 10년이상 장기유지시에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수있다.(주식형펀드,채권형펀드,혼합형펀드.인덱스펀드.배당주펀드 등 다양한 펀드를 변액상품에 넣어놓고 고객의 성향이나 주가 상황에 따라 펀드변경을 관리할수있다,)




이번에는 지난시간에 이은 노후대비 연금시리즈 2탄!개인연금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물론 개개인 성향 차이가 있겠지만은,연금 만큼은 투자목적이라기보다는 노후를 대비하기 위한 목적이 더 크다고 판단,원금 손실 리스크가 있는 변액보다는 저축성 연금이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여러분모두 은퇴후 노후의 삶이 행복하셨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는 연금시리즈 3탄!퇴직연금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내일도 행복하시구요!


공감,구독,댓글은 정말 많은 힘이 됩니다!

'알고싶은 모든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MA통장 종류와 특징  (3) 2020.05.29
퇴직연금의 종류와 특징 (퇴직금)  (0) 2020.05.28
국민연금의 개념과 특징  (2) 2020.05.26
무역 용어정리  (0) 2020.05.25
마케팅의 정의와 용어  (0) 2020.05.24

댓글